알아가기

[롯데케미칼] 중국 석탄 가격 급등, 반사 수혜 예상!

예쁜손그녀 2021. 1. 12. 08:11
728x90
반응형

[ 여의도 증권가 직딩녀가 매일 알려주는 오늘의 핫이슈 종목 이야기 ★ ]

롯데케미칼 011170

 

최근 중국 석탄 가격 급등으로 롯데케미칼 등 국내 PE/PP/MEG 업체들의 반사 수혜가 예상됩니다. 특히 작년 크래커 사고 및 중국 재고 증가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 하였던 동사 EO/EG부문의 실적 개선이 클 전망입니다. 또한 미국 에틸렌 가격 급등으로 LC USA도 올해 대규모 흑자전환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금주 중국 석탄 가격, 작년 저점 대비 약 70% 상승

 

중국의 1월 초 석탄 가격은 톤당 782위안으로 작년 저점 대비 약 70% 상승 하였다. 1) 수요 측면에서는 코비드19 확진자 감소로 중국의 산업 활동이 회복하는 가운데 동절기 난방용 소비가 증가하고 있고, 2) 공급 측면에서는 불법 채굴/오염 물질 배출 단속 확대 및 중국 정부가 호주산 석탄 수입에 대해 규제를 실시하였기 때문이다.

 

석탄 가격 상승으로 작년 하반기 예상보다 높은 수준을 기록하였던 중국 내 CTO, CTMEG 마진이 최근 급격히 훼손되고 있다. 또한 메탄올 가격 반등으로 중국 MTO 프로젝트 또한 수익성이 동반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롯데케미칼을 비롯한 국내 PE/PP/MEG 업체들의 반사 수혜가 예상된다.

 

특히 작년 크래커 사고 발생 및 중국 재고 증가로 동사의 EO/EG부문(매출액 비중 약 8%)은 작년 부진한 실적을 기록하였는데, 중국 석탄 가격 상승에 따른 스팀 크래커 통합 설비의 경제성 개선, CTMEG 품질 우려 확대 및 여수 EOA 증설분 온기 반영으로 올해는 작년 대비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 참고로 동사의 MEG 생산능력은 183만톤으로 SABIC, MEGlobal, Shell, Nan Ya Plastics에 이어 세계 5위권(Marketer 기준) MEG 업체이다.

 

금주 미국 에틸렌 가격, 전주 대비 +33% 상승

 

LC USA의 올해 영업이익은 342억원으로 작년 대비 큰 폭의 흑자전환이 예상된다. 작년 허리케인 영향 등 일회성 요인이 제거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MEG 업황의 반등으로 ASP/가동률 개선이 예상되고, 미국 에틸렌 가격(1 월 11일 $865/톤, WoW +33%)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올해 미국 에틸렌 가격은 작년 대비 견고한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2019~2020년과 달리 올해 큰 폭의 증설이 제한될 전망이고, 올해 미국 내 에틸렌 실질 소비량은 식품 포장재와 같은 비내구성 응용 제품의 선호도 상승으로 작년 대비 약 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키움 이동욱

 

 

 

오늘의 쿠팡 특가는? 매일 달라집니다. 

확인 해보시는건, 제가 아닌 여러분의 삶에 도움이 됩니다. 

 

 구독은 여의도직딩녀를 춤추게 합니다 ♥  -

구독하시면, 매일 이른 아침 증권가 속보를 알람으로

받아 바로 확인 할 수 있어요 ^^

구독하기 버튼은 저쪼아래 

 

 

파트너스활동으로 일부 활동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