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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쁜손그녀 2021. 3. 18. 0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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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의도 증권가 직딩녀가 매일 알려주는 오늘의 핫이슈 종목 이야기 ★ ]

NAVER 035420

 

Commerce 전략

스마트스토어에 머천트솔루션, 마케팅솔루션, 글로벌물류솔루션 등을 더해 유연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성장, 2020년 GMV 28조, 시장점유율 17.4%로 1위, 2025년 시장점유율 30%로 확대할 것

성장전략

- 판매자솔루션 강화 : 스마트스토어 2020년 42만개, 거래액 17조에서 2021년 100만개 스토어에 거래액 25조를 목표, 브랜드스 토어 적극 공략 현재 290개에서 500개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 머천트 솔루션을 일부 브랜드에 한해 구독 비즈니스를 적용 장기적 수익화

- 다양한 구매방식 지원 : 라이브커머스 확대, 신규 카테고리로 서비스 확대 

- 멤버십으로 파트너십 생태계 확대 : 티빙 컨텐츠, 대한항공 마일리지, 신세계/이마트 네이버페이 적립 등 경쟁력 있는 기업들과 연계할 계획

- 데이터기반 온디맨드 풀필먼트 구축 : 이마트, CJ대한통운 등과 제휴해 사용자 판매사들의 손쉬운 연결을 통해 만족도 올릴 것

- 글로벌 진출 : z홀딩스 출범과 더불어 일본시장에 스마트스토어(6월) 진출 계획

 

다양한 생태계확장 노력

- 간편 정기배송 등 구독형 커머스

- 렌탈 서비스 런칭 : 네이버페이 신용정보 활용 하반기 런칭 계획

- 명품브랜드 유치 가속화 신세계와의 제휴를 통해 럭셔리 부티크관 (6~7월) 런칭 예정

- 멤버십 생태계 확장 : 12월 250만, 20만원 미만 회원 가입 후 GMV 5배 확대, 스마트스토어 순증 효과, 2021년 600만 가입자 목표, 패밀리 멤버십, 전용카드, 컨텐츠. 다양한 브랜드 유통 항공사와 연합해 멤버십 생태계 확대

- 물류솔루션

. 빠른 배송만으로 풀 수 없는 다양한 배송 니즈 : 빠른배송, 신선배송, 원하는 날짜, 고급지게 배송 등 42만 판매자 1억 6천만개 상품에 대한 니즈 충족

. 배송역량을 가진 사업자와 전략적 제휴

. 빠른배송 : CJ대한통운과 현재 8개 브랜드와 시범 테스트, 2021년 상위 100개 브랜드 대상 배송, 풀필먼트 물류센터 17배 키울 것, 메가 물류센터 구축 협의중 ,2021년 풀필먼트 규모 20배 2023년 배송규모 90-100배 성장시킬 것

. 신선식품 : 이마트와 3분기 정도 제휴 가능할 것, 이마트 센터를 통해 콜드체인 물류센터 확보할 것.

. 동대문 특화 물류 플랫폼 구축 계획 향후 일본 포함 글로벌까지

. 역량을 가진 사업자와 결합 브랜드부터 SME, 동대문까지 최적화된 물류서비스 제공

- 일본진출 : 스마트스토어+라인 메신저 커머스 6월 오픈예정, Z홀딩스의 다양한 EC와 강력한 제휴 모델 출시될 것

 

하나 황승택

 

한강유람선탑승권가격 및 주차이용 정보

유람선이 이렇게 힐링이 될줄이야..아이가 있다면 꼭한번 타보세요!코로나가 창궐하는 요즘 어디가기 무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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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이버 사업 전략

- 라인과 야후의 경영통합과 스마트스토어 일본 진출, 신세계/이마트와의 협업 등 커머스 사업에서 굵직한 이벤트가 있었음

- 이용자와 파트너들을 더 잘 연결하고, 파트너들의 디지털 전환을 돕는 방향으로 진행. 커머스 인프라를 기반으로 리더십을 세울 것

- 검색, 가격비교를 통해 커머스 사업을 시작했고, 결제를 통한 구매 완료까지 모델 확장

- 판매자들이 손쉽게 창업을 할 수 있고 사업을 키워나가기 위해 노력 중

- 커머스 플랫폼은 유연하게 입점 가능한 플랫폼으로 진화. 스마트스토어는 판매자들이 필요로 하고 판매자들을 위한 머천트솔루션, 마케팅솔루션, 글로벌 물류솔루션 제공

- 2020년 거래액 28조원. 시장점유율 17.5%, 1위 사업자. 2025년 시장점유율 30% 이상 목표

- 판매자 솔루션을 강화하고 다양한 구매방식을 지원하고, 파트너십 생태계를 확대할 것

- 스마트스토어: 2020년 17조원 거래액, 2021년 25조원 이상 전망. 100만 스마트사업자 목표

- 브랜드스토어: 290개 브랜드 입점. 네이버 기술, 데이터를 이용해 관련 매출 상승 기대. 향후 브랜드 진단부터 리포트까지 기업에 맞는 통합 솔루션 제공으로 범위 확대

- 머천트 솔루션을 장기적으로 수익화할 것. 광고나 수수료를 넘어서 보다 고도화된 수익모델이 될 것

- 라이브커머스: 중국 전체 이커머스 거래액 중 15% 비중

- 다양한 구매방식 확대: 생필품, 장보기, 정기구독, 렌탈, 공동구매 등

-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확장: 티빙, 대한항공, 신세계/이마트, 현대카드, CU 등

- 네이버X신세계/이마트: 네이버를 통해 쉽게 연결되고, 신세계, 이마트의 7,300여개 오프라인 거점을 활용하여 당일배송, 멤버십 연계 배송, 신선식품 배송 등 물류 경쟁력 강화

- 데이터 기반 온디맨드 풀필먼트 구축: 생필품-CJ대한통운, 신선식품-이마트, 동대문패션-4PL, 고품질배송-리빙/가전

- 네이버, 신세계/이마트-CJ대한통운과 적극적 협의 시작

- Z홀딩스: 스마트스토어 플랫폼 일본 진출. 한국에서 검증된 검색, 결제, 쇼핑을 아우르는 비즈니스 확장. 일본은 커머스의 온라인 침투율이 낮아 성장성이 돋보이는 시장임

- 필요한 영역에서는 역량있는 업체들과 제휴할 것. 검증된 성공 공식을 아시아 시장에 적용하여 글로벌 매출 성장 기대

2) 네이버 쇼핑 전략

1. 판매자 솔루션 강화

- 브랜드스토어 확장. 스마트스토어의 신규 창업 빠르게 증가. 월 1억원 이상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수 2,900개 이상으로 증가

- 스마트스토어: 2020년 17.2조원, 2021년 25조원 이상 전망

- 판매자 성장은 광고 매출로 직결됨. 2020년 스마트스토어 68% y-y 성장, 쇼핑광고 매출 53% y-y 성장

- 브랜드스토어: 2020년 2월 시작 이후 290여개 브랜드 사 입점. GMV 27배 성장. 브랜드스토어 광고 매출 2배 성장

- 브랜드 진단부터 리포트까지 브랜드사를 위한 통합 컨설팅, 솔루션 제공 예정

- 브랜드스토어 수익모델: 판매수수료+광고+프로모션

- 중국 타오바오의 수수료는 0.9%인데 비해 티몰은 6.8% 수준으로 높음

 

2. 머천트솔루션: 판매자 솔루션 강화

- 사업자는 단순한 쇼핑몰뿐만 아니라 사업 단계별 다양한 솔루션이 필요. 판매자가 장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사업에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할 것

- AI기획전 솔루션: AI가 자동으로 시즈널 주제, 제목, 상품을 선정하고 프로모션 및 성과분석 진행

- AI브랜드 진단 솔루션: 네이버 UGC, 스마트블로그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 신제품 개발 솔루션도 2개월로 단축

- 거래대금 증가가 수익 증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것

 

3. 다양한 구매방식

- 라이브커머스, 구독형커머스, 렌탈커머스, 소셜공동구매, 명품 등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있음

- 쇼핑라이브: 2020년 7월 론칭. 판매자수 3.5배, 라이브방송수 6배, 시청자/구매자수 4배, 방송중 거래액 7배

- 쇼핑라이브는 비대면 시대의 새로운 마케팅 솔루션으로 자리잡음. 브랜드사의 신제품 마케팅이 쇼핑 라이브로 자리잡음

- 라이브스타(KOL) 육성을 위한 브랜드 커넥트 플랫폼 구축할 것

- 구독형 커머스: 스마트스토어 42만 판매자는 다양한 정기구독형 상품을 보유. 정기 구독 솔루션 2021년 7월 오픈

- 렌탈시장: 오프라인 중심의 렌탈시장을 온라인화 할 것. 네이버 커머스만의 렌탈모델을 구축. 브랜드사와 협업. 2021년 하반기 오픈 예정

- 명품: 신세계 그룹과 협력하여 명품 브랜드 유치 가속화. 럭셔리부티크. 프리미엄 배송 등 차별화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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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멤버십 생태계

- 2020년 12월 250만명 돌파. 20만원 이상 구매 고객 멤버십 이후 2배 이상 구매 증가, 20만원 미만 구매 고객 5배 이상 증가

5. 물류솔루션

- 빠른 배송만으로 풀 수 없는 다양한 배송 니즈(빠른 배송, 신선 배송, 원하는 날에 배송, 고급 배송, 소상공인 물류, 사입삼촌). 데이터 기반의 온디맨드 풀필먼트 구축

- 브랜드사의 빠른 배송 물량 증가세와 풀필먼트 물류센터 규모 확대. 네이버의 기술과 대한통운 물류 역량을 결합한 메가물류센터 구축 협의 시작

- 네이버 장보기: 대형마트부터 친환경, 동네시장까지 장보기 모델 강화. 플러스 멤버십 최대 10% 적립. 네이버 산지직송 신선식품을 이마트 센터를 통한 콜드체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분/상품화해서 보관. 전국 이마트 점포를 도심형 물류 창고(MFC)로 활용. 2~3시간 배송도 구현 가능

- 네이버 기술을 접목한 Naver Fulfillment Alliance(NFA) 구축

 

6. 글로벌

- 스마트스토어 일본 이커머스 시장 진출. 한국에서 검증된 스마트스토어 플랫폼을 한국보다 3배 큰 일본시장에서 Z홀딩스와 연합 전개

- LINE과 스마트스토어가 결합된 메신저 커머스 모델을 6월 오픈 예정

- 향후 Z홀딩스와 다양한 이커머스 시장 협력 모델 구축

3) Q&A 정리

1. 일본 커머스 중 야후 쇼핑과 스마트스토어의 차이점?

- 일본 야후 쇼핑은 독립 도메인 솔루션으로 구분. 기존 야후의 오픈마켓과는 다름. 네이버는 구독과 판매 수수료와 결제 수수료를 받게 되며, 수수료를 어떻게 쉐어할지는 아직 미정

2. 네이버 쇼핑에서 이마트를 하게 될 때 소비자가 얻는 효용?

- 헤비 유저일수록 많은 쇼핑몰을 두루 사용하고 있음. 한눈에 행사를 비교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 될 것

3. 쿠팡은 지역마다 물류 센터가 세분화되어 있는 반면, CJ대한통운은 중앙집중식 물류센터인데 빠른 배송이 쉽게 가능한가?

- 지역 거점을 마련할지 등 협의 진행 중

4. 스마트스토어가 오픈마켓이다 보니 상품의 다양성은 쿠팡대비 월등한데, 제품 품질이 간혹 콘트롤이 안되는 거 같던데 혹시 이것에 대한 대책?

- 오픈마켓의 양날의 검. 다양성이 있는 대신 품질 콘트롤이 어려움. 품질 컨트롤이 안되는 부분은 계속 교육하고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5. 커머스 확장 전략에 필요한 투자 비용과 마케팅 비용의 전체 규모?

- 현재 시점에서 대답하기는 어렵지만 풀필먼트 투자는 늘어날 것

6. 스마트스토어 진출이 일본 이외의 지역도 포함인지?

- 6월에는 일본만 준비. 태국 등은 별도로 추진 중이나 추후 단계적으로 진행될 것

7. 장보기 포인트 10% 적립이 네이버포인트만을 의미하는 것인지? 아니면 신세계포인트까지 합친 수치인지?

- 현재 적립은 네이버포인트만. 신세계 포인트도 가능할지 협의 필요

8. 신선식품 강화를 위한 이마트 활용 방법이 기존 장보기 서비스같은 형태인지, 아니면 새로운 방식을 검토 중인지?

- 같은 형태이며, 이마트는 국내 최고의 신선식품 물류 시스템을 갖춤. 네이버 산지직송 신선식품을 이마트 센터를 통한 콜드체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분/상품화해서 보관하고 배송하게 할 것

9. 올해 대한통운과의 협력 물동량이 20배로 확대된다고 하셨는데 현재 어느정도 규모고 장기적으로 경쟁사 쿠팡과 유사한 수준까지 성장 가능한건지?

- 아직은 작으나 쿠팡이 커버하는 수준으로 커질 것

10. 메가 물류센터 구축과 관련하여 CAPEX 투자가 있을수 있나?

- 금액을 언급할 수 없으나 CAPEX 투자 있을 것

11.스마트스토어가 일본 진출하는데, Z홀딩스의 검색엔진이 네이버로 바뀔수 있나?

- 향후 3~4년 구글 검색엔진을 쓰게끔 계약이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음. 스마트스토어가 도입된다면 다양한 형태로 검색 기능이 들어가겠지만 당장 전체 검색 엔진이 교체되지는 않을 것

12. GMV의 몇%가 궁극적으로 NFA대상이 될것으로 보는지

- 신선식품, 빠른배송 등 다양한 것을 진행할 것이며, 결국 GMV의 100%가 NFA가 되도록 할 것

13. NFA에 의한 추가 수익은 네이버가 얼마나 가져오나?

- 배의 방식이 다 다르기 때문에 수익의 구조는 파트너사와 상황에 따라 협의를 진행할 것

14 네이버의 물류 파트너십 시스템이 쿠팡 대비해서 충분히 효율적있나? 의사결정이 느리거나 시스템의 효율성이 보장될 수 있나?

- 초기에는 다양한 업체들과 협의를 해야해서 쿠팡보다 어려울 수 있으나, 생존의 문제로 풀필먼트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협력 과정이 수월한 상황. 빠른배송, 신선식품은 3년 안에 쿠팡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가겠다고 이미 논의 중

15. 라이브스타를 직접 육성한다고 했는데, 네이버에서 직접 고용할 예정인가?

- 라이브 커머스의 진행자 역할이 큼. 각자 브랜드 상품에 맞는 라이브스타를 고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상품에 맞게 적절한 인플루언서를 매칭해주는 플랫폼을 2~3분기에 만들 것. 소수의 인플루언서들은 직접 고용할 것

16. 대한통운 풀필먼트 물량이 올해는 20배, 2023년 90배 증가를 예상했는데, 이 목표는 빠른배송규모가 스마트스토아 전 거래대금에서 차지하는 비중으로 볼 때 몇퍼센트가 되는건가?

- 정확한 비중을 말할 수 없지만 향후 빠른 배송규모가 상당부분을 차지할 것

17. 이번 이마트 신세계 제휴와 기존 홈플러스 제휴와 다른 점은? 기존 홈플러스 제휴 장보기효과는 어느 정도이며 이와비교해서 이번 신세계 이마트 제휴 임팩트는 어느정도 더 클 수 있나?

- 기본적인 장보기 입점은 똑같음. 다만, 이마트는 소상공인의 브랜드화, 프레시센터를 활용하는 등 다양한 접근이 가능. 이마트가 들어온다고 해서 홈플러스의 거래대금이 줄어들거나 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며 전체 합이 커질 것으로 판단함

18. 브랜드스토어와 스마트스토어의 GMV 비중?

- 아직은 브랜드스토어 GMV는 미미. 290개 업체 중 자사몰을 만들지 않고 브랜드스토어를 활용하기 시작한 업체들이 몇 십개가 생김. 올해 500개 브랜드 스토어를 목표로하고 있는데, 100개 정도는 자사몰형태로 사용하게 될 것

19. 머천트솔루션의 별도 이용료가 존재하나?

- 스마트스토어는 기본 솔루션이고, 고급화된 기능이 제공되는 부분에 있어서는 별도의 비용을 책정할 것

20. 네이버 페이 및 플러스 멤버십의 경우 수반되는 비용이 파트너사와 같이 부담하는 형태로 되나?

- 파트너사가 부담하는 형태가 많이 늘어나고 있음

21. 쿠팡이 만약 네이버에서 빠지게 된다면 거래대금 2위로 떨어지는 것 아닌가?

- 쿠팡이 거래대금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 미만임. 쿠팡이 빠져도 GMV는 여전히 1위일 것. 이베이가 네이버쇼핑에서 빠진 적이 있는데, 11번가나 인터파크가 가져가는 구조를 보였기 때문에 큰 영향 없을 것

22. 스마트스토어 일본 진출과 관련하여 네이버의 수익화 모델, 광고 매출도 네이버가 인식하나?

- 일본 스마트스토어는 야후, 라인, 라인페이, 페이페이 등 여러 업체가 연결되어 있고, 관련 수익이 증가할 것

23.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소상공인도 이마트의 물류인프라를 이용한 빠른 배송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인지?

- 가능하게 하는 것이 네이버의 목표임

24. 네이버의 라이브커머스는 전반적으로 네이버에서 관리하고 있는데, 향후 라이브스타에게 더 많은 결정권을 주는 방향으로 바뀔 수 있나?

- 대부분 브랜드 업체들이 원하는 시간에 라이브를 진행하고 있음. 라이브스타에게 결정권을 주는 방향으로 가게 될 것

25. 쇼핑 Take rate 목표?

- Take Rate에 대한 목표를 언급학시는 힘들지만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 멀천트솔루션은 쇼피파이 같은 모델이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유연하게 할 수 있는 것이 네이버의 장점

26. 두 기업이 협력으로 시너지를 낸다는게 어려워 보이는데, 향후 데이터 통합이 가능한지? 온디맨드 풀필먼트 구현 시기는 언제 가능한가?

- 풀필먼트는 구매자를 위한 부분과 생산자를 위한 부분 2가지 영역임. CJ와 이마트는 초기에는 TF팀으로 되겠지만 이후에는 어떤 구조가 일이 빠르게 진행될지 열어놓고 결정할 것

- 3년안에 온디멘드 풀필먼트 구현할 것

27. 다양한 솔루션 개발을 위해 추가 인력이 필요한지?

- 개발인력은 매년 오픈해서 채용하고 있는 형태로 가고 있음. 솔루션의 영역이 늘어날 때마다 개발자들이 늘어나고 나라별로도 늘어날 것. 올해는 유난히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데 보상방안들도 준비하고 있어서 우수 인력 채용 노력할 것

28.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머천트의 퀄리티 콘트롤이 어려운데 대응전략?

- 창업을 하실 수 있게 최선을 다해 도와주고 창업의 퀄리티가 올라올 수 있게 교육을 하고 있음. 쇼핑 검색 알고리즘이 리뷰나 여러 가지가 반영되기 때문에 퀄리티가 떨어지면 검색에서 순위가 떨어짐. 여러가지를 통해 콘트롤을 하고 있음

29. 이마트 및 신세계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네이버페이가 연동될 계획?

- 이번 이마트와의 협업은 오프라인 매장도 많다는 것도 중요한 요인이었음. 물류를 위한 기지가 될 수 있고, 네이버 회원들이 가지고 있는 멤버십을 오프라인에서도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 될 것.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연결되는 것을 고민하고 있음

30. 네이버의 AI 기술 경쟁력?

- 네이버 AI 기술 수준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판단. 네이버가 확보하고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AI를 활용하기 때문에 네이버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는 국내 최고 수준임. 비용의 25%를 R&D에 쓸 예정이며 슈퍼컴퓨터 도입 등 글로벌 업체들이 하지 않고 있는 수준까지 진행 중

- AI로 솔루션을 내는 쪽에 집중할 것이기 때문에 네이버의 기술력은 믿어도 좋음

NH 안재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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