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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리포트 속출중~ 증권사 리포트 모아보기

예쁜손그녀 2020. 8. 4.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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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의도 증권가 직딩녀가 매일 알려주는 오늘의 핫이슈 종목 이야기 ★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161390

 

2분기 영업이익 702억원(-33.6%)으로 낮아진 시장 기대치 상회

2분기 실적은 매출 1.4조원(-21.4%, 이하 YoY), 영업이익 702억원(-33.6%) 으로 낮아진 시장 기대치(508억원)를 상회했다.

지역별 매출을 보면 COVID-19 영향에서 벗어나고 있었던 중국은 2,050억원(+9.0%), 국내는 1,900억원 (-7.3%)을 기록하며 양호했다. 우려가 컸던 유럽은 4,200억원(-26.8%), 북미는 3,080억원(-32.8%)을 기록했다. 락다운 영향이 컸던 두 선진국도 6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성장세로 회복된 점이 고무적이다.

정상화 속도에 대한 우려 해소

국내 자동차 밸류 체인 중 유럽/미국 매출 비중이 가장 크다(2019년 기준 유럽 32%, 미국 28%). 선진국의 경기 회복 속도에 민감한 구조다. 2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5~6월 수요 회복을 확인했고, 하반기 개선 속도에 대한 부담은 덜어낼수 있었다.

유가 하락에 따른 저가의 원료 투입이 3분기부터 본격화 되는 점 (3Q20 투입원가 -7% 전망)까지 감안하면 이익 레버리지 효과를 기대할 수있다. 마지막 남은 변수는 미국의 한국산 타이어 반덤핑 여부 조사다. 중국산 타이어에 반덤핑 관세를 적용한 이후 한국, 대만산 타이어의 미국 점유율이 늘어난 점이 이슈가 됐다. 예비 판정은 11~12월 중 나올 전망이다.

 

목표주가 30,000원,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 30,000원,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한다. 하반기에는 경기 정상화에 따른 수요 반등뿐 아니라 가격이 낮아진 원재료 투입으로 스프레드 개선까지 기대된다. 상저하고의 실적을 통해 연간 영업이익은 4,278억원(-21.3%)으로 전망한다.

 

출처 : 신한 정용진

매출 1,368십억원(YoY-21.4%), 영업이익 702십억원 (YoY-33.6%%, OPM 5.1%)

매출과 영업이익은 부합, 순익은 시장 기대치를 98% 하회. Covid19로 인한 북미/유럽 시장 판매 차질로 글로벌 생산은 YoY-28% 감소. 이에 따른 매출 감소가 고정비 부담을 가중시켰으며,

이에 연결 영업이익률이 2011년 이래 가장 낮은 5.1%까지 하락 (YoY-0.9%p,QoQ-2.3%p) 그러나 중국과 한국 RE 시장 회복과 믹스 개선(18인치 이상 매출 비중 YoY+1.1%p 증가한 32.6%)에 힘입어 우려 대비 양호한 실적을 기록함.

2H20 중국을 제외한 OE 시장 불확실성은 존재하나 유럽, 북미 등 주력 시장에서의 RE 판매 회복과 주요 원재료 가격 하락에 힘입어 4Q20부터는 증익 구간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

이에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며, 2020년 EPS 추정치를 기존 대비 8% 상향 함에 따라 목표주가를 3만원에서 3.2만원으로 상향(2021년 EPS의 9.7X)

2Q20을 저점으로 4Q20부터는 증익 구간 진입 기대

1) 2Q20 매출 증감 요인(YoY-373십억원) = 물량(-385)+ 판가(-9)+환율(+5)+기타 (+19)로 구성. 2Q20 Covid19 확산에 따라 봉쇄조치가 시행되었던 유럽과 북미에서 매출이 각각 154십억원, 150십억원 감소하며 연결 매출 감소를 주도하였음. 이에 매출 회복을 위해서는 북미, 유럽 수요가 절실한 상황.

문제는 완성차 생산에 연동되는 OE 수요는 신차 수요 회복 지연에 따라 3분기까지는 회복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 그러나 RE 수요가 6월부터 회복을 보인 만큼 2분기를 저점으로 북미. 유럽 매출 회복 기대.

2) 지역별 실적: 주요 시장 중 유일하게 중국 매출만 YoY+성장.

* 한국(YoY-7.3%): RE 판매 회복은 긍정적. 그러나 주요 고객사 국내 생산 감소에 따른 OE 감소가 매출 감소 원인. 완성차 출하 추이 고려 시 4분기 한국 매출 반등 예상.

* 중국(YoY+9%): 소비심리 회복에 따른 RE 판매 증가와 완성차 생산 회복에 따른 OE판매가 매출 견인. 중국 신차 수요 회복에 힘입어 3분기에도 매출 성장 지속 예상.

* 유럽(YoY-26.8%): 6욀 RE 수요는 회복세를 보였으나 OE 부진이 우려 요인. 전년 호실적 감안 시 4분기까지 유럽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감소하는 것은 불가피할 것 * 북미(YoY-32.8%): RE 수요 반등과 미국 신차 수요 회복에 힘입어 2H20 북미 OE/RE 수요 안정화 예상. 특히 4분기 동사 연결 매출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

3) Covid19와 더불어 재고 부담 및 한국산 타이어 반덤핑 조사가 변수: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재고자산(1.85조원), 그리고 11월 9일 예비적 반덤핑 관세 부과 결정이 변수.

 

출처 : 신영 문용권

2Q20 Review: 영업이익 702억원 기록, 악조건 속에서도 선방

동사의 2Q20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37조원(YoY -21.4%), 702억원(YoY -56.1%)을 기록해 영업이익은 당사 및 시장 기대치를 소폭 상회했다.

중국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OE타이어는 COVID19 영향으로 판매감소가 급격히 하락했으나, 5월부터 회복세가 시작된 RE타이어는 6월 들어서는 (+)증가세를 나타냈다. 투입원가는 blended Mix 기준 QoQ -2%, YoY-5% 하락세를 시현해 사실상 스프레드는 개선되었다.

투입원가 하락 본격화 vs 전방 상황은 그리 나쁘지 않다!

일부 지역별로 OE판매가 여전히 변동성이 큰 상태이나, RE 판매 회복세는 이미 6월 들어 서부터 회복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3Q20 Top line은 전년 동기대비 약 -3.5% 하락에 불과한 1조 7,690억원을 기록할 예정이다.

반면 투입원가는 QoQ -10%, YoY -15%로의미있는 하락세가 예상되고(매출원가 약 770억원 하락효과), 판가하락분을 약 YoY -2%를 가정시(약 367억원) 판매 loss에서 발생하는 비용 (약 70억원 + 고정비 부담) 사실상 스프레드가 전년 동기에 비해 고스란히 유지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3Q20 영업이익은 1,539억원(YoY -14.6%)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한다.

뚜렷한 단기 이익 회복구간 진입. 투자의견 Buy로 상향

주요 지역별로 RE시황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고, 중국지역에서는 동사 특유의 OE시장 장악력이 유효해지고 있어 COVID-19의 충격이 Top-Line에서 빠르게 회복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1Q21까지는 현저하게 낮아진 투입원가로 인해 뚜렷한 스프레드 개선이 기대되고 있어 어닝 모멘텀에 기반한 기업가치 반등을 예상한다. 투자의견을 기존 Hold에서 Buy로 상향하고, 목표주가도 23,000원에서 33,000원으로 상향조정한다.

 

출처 : 이베스트 유지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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