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가기

[메디톡스] 악재 털어내고 다시 일어섯! ITC 최종판정!

예쁜손그녀 2020. 11. 18. 07:50
728x90
반응형

[ 여의도 증권가 직딩녀가 매일 알려주는 오늘의 핫이슈 종목 이야기 ★ ]

메디톡스 086900

 

 

3분기 충격적인 적자 시현

 

메디톡스의 3분기 매출액은 358억원(YoY, -26%), 영업이익은 114억원 적자를 시현, 충격적인 실적을 발표하였다. 114억원 이라는 대규모 영업 손실을 시현한 이유는 11월 식약처의 수출품목 허가 취소에 관한 사항이 3분기 실적(매출 차감 3억원, 매출원가 가산 89억원)에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원가율이 크게 증가하면서 GPM은 전분기 대비 약 18.7%p 감소한 34.4%를 기록하였다. 과거 메디톡스의 영업이익률에도 못미치는 수치라고 할 수 있다. 비용면에 있어서도 ITC 소송 이후, 소송과 관련한 지급수수료가 크게 감소할 것을 기대했었으나,

국내에서 허가 취소와 관련된 소송 비용 등이 발생하면서 3분기에도 57억원 규모의 비용이 집행되었다. 다만 영업외 기타 수익으로 앨러간의 업무비용 정산비 126억원이 반영되면서 순이익은 2억원 적자를 기록하였다.

 

수출품목 허가 취소 결정

 

11월 13일 식약처는 11월 20일자로 메디톡스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 5개 품목(메디톡신 주 50·100·150·200 유닛과 코어 톡스주)의 수출품목 허가를 취소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메디 톡스사는 16일 대전지방법원에 식약처의 메디톡신과 코어톡스에 대한 허가취소 처분을 취소하고 집행을 정지해 달라는 행정소송 소장을 제출했다. 최근 메디톡스의 제품에 대한 국내 승인 취소와 최근 수출품목 허가취소 관련 잠정 생산 및 판매 중지 등의 식약처 결정에 대해 법원은 식약처의 결정을 뒤엎는 판결을 내리고 있어서 이번 최종 수출품목 허가 취소 결정에 대해서도 법원이 어떤 판단을 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만약 이번 수출품목 허가 취소 건에 대해서도 행정집행 가처분 인용 결정이 나온다면, 최종적으로 법원에서 식약처의 허가 취소건에 대한 판결이 나오기 전까지는 5개 품목에 대한 생산,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11월 19일 ITC 최종판정

 

7월 7일 ITC는 예비판정에서 나보타에 대해 10년 간 미국 수입 금지 결정을 내렸다. 이에 대한 최종판정이 11월 19일 결정될 예정이다. 최종판정 결과에 대해 그 누구도 확정할 수는 없지만, 대법원 사법정책연구원에서 작성한 ‘미국 특허쟁송실무에 관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행정판사의 예비판정

이 위원회에 의해 확정되어 최종판정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예비판 정은 실무적으로 중요한 결정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언급하고 있다. 11월 19일 ITC 최종판정 결과가 나온다면, 메디톡스는 이로 인한 불확실성에서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식약처가 메디톡스의 주요 제품군에 대해 수출허가까지 취소하 면서 국내에서 발생될 수 있는 메디톡스의 악재는 더 이상 남지 않았다. 수출허가가 취소되었다고는 하나,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법원의 인용 결정이 있을 경우 다시 수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메디톡스의 향후 실적에는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3분기 식약처의 결정까지 이미 선반영되어 대규모 적자를 시현한 상황에서 4분기부터는 본격적인 반등이 기대된다. 2021년매출액과 영업이익은 2019년 수준으로 회복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1월 19일 ITC 최종판정을 기다려 보자.

 

하나 선민정

 

오늘의 쿠팡 특가는? 매일 달라집니다. 

확인 해보시는건, 제가 아닌 여러분의 삶에 도움이 됩니다. 

 

 구독은 여의도직딩녀를 춤추게 합니다 ♥  -

구독하시면, 매일 이른 아침 증권가 속보를 알람으로

받아 바로 확인 할 수 있어요 ^^

구독하기 버튼은 저쪼아래 

 

 

파트너스활동으로 일부 활동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