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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삼립] 실적 호조는 올해 내내~ 계속 계속 좋다!

예쁜손그녀 2021. 6. 3. 0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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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의도 증권가 직딩녀가 매일 알려주는 오늘의 핫이슈 종목 이야기 ★ ]

SPC삼립 005610

 

* 국내 NDR 진행. 주요 관심사는 1) Bakery와 Food 호실적의 지속성, 2) Brand, 휴게소 턴어라운드 시점, 3) 원가 부담 극복 방안, 4) 신사업 기대감으로 요약

 

* 실적 호조는 일회성이 아닌 올해 내내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 또한, 차별화된 온라인 채널 전략 역시 긍정적. Brand, 휴게소 사업은 1Q를 저점으로 턴어라운드 기대

 

* 목표주가 110,000원(SOTP 방식)으로 29% 상향 조정하고, 업종 내 차선호주 관점 유지

 

 

WHAT’S THE STORY?

 

투자자들의 관심은 네 가지로 압축: 1) 본업인 Bakery와 Food 호실적의 지속성, 2) Brand, 휴게소 사업의 구조조정 효과 및 턴어라운드 시점, 3) 곡물 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 부담 극복 방안, 4) 신사업(냉동 베이커리, 호빵 수출, 해외 브랜드 유통 등) 기대감과 이를 통한 본업과의 시너지.

 

1) Bakery는 메가 브랜드 육성 노력, Food(Brand, 휴게소 제외)는 카테고리 확장 및 온라인 채널 활용 노력에 따라 1Q21 영업이익 각각 25%, 72% 성장하며 호조세 지속.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반사이익을 누렸다고도 볼 수 있으나, 전략적인 성공 요인이 더 컸다고 판단. 동사는 고성장하고 있는 식빵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선제적으로 식빵 capa를 증설하였고, 온라인 채널에 대응하기 위하여 새벽배송 채널 확대, 카테고리 확장, 채널별 특성에 맞는 전략적인 제품 출시에 집중.

최근 코로나19 수혜 채널인 온라인, 시판 채널뿐만 아니라 편의점, 할인점, B2B 채널 역시 회복 추세라 코로나19 완화에 따른 수혜를 더욱 기대할 수 있음.

 

2) Brand, 휴게소 사업의 경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1Q에도 적자를 기록하며 부진하였으나 적자폭은 축소. 향후 Brand 사업은 선택과 집중으로, 기존 부진했던 점포는 지속적으로 구조조정 계획이고,

Eggslut, Bakery Factory 등 사업 확장 가능성이 높은 점포는 집중 육성할 계획. 점포 폐점 관련 비용이 반영됨에 따라 단기적인 손익 개선은 제한적이지만 중장기 성장성 측면에서는 긍정적.

휴게소 사업은 2월 중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이후 3,4월 매출은 회복 추세에 접어들었는데, traffic 회복에 따른 영업 레버리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1Q를 저점으로 턴어라운드 기대. 휴게소는 Bakery 대비 브랜드력이 낮았던 Food 사업의 B2C 진출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

 

3) 최근 곡물 가격 상승과 이에 따른 원가 부담은 우려 요인. 동사는 비용 효율화를 통해 원가 부담을 방어하고 있는 가운데, 3월 선제적으로 일부 Bakery 제품(일반빵) 가격을 인상한 바 있음.

이는 1) 베이 커리 시장 독보적인 1위 사업자로서의 탁월한 가격 전가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의미하고, 2) 일반빵 이외의 카테고리에 대한 추가적인 가격 인상 Upside가 남아있다는 것을 의미. 한편, 동사의 제분 사업은 시장점유율은 낮은 편이나 경쟁사들이 어려운 환경에 직면하여 가격 인상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 하면 밀가루 가격 인상에 따른 마진 개선 역시 기대할 수 있음.

 

4) 동사는 지난 3월 냉동 베이커리 및 상온 파베이크를 주력으로 하는 '아임베이커' 브랜드를 런칭. 이는 고성장하는 홈베이킹 시장을 타겟으로 한 것인데, 기존 유통기한이 짧았던 상온 제품군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아이템.

또한 GS25와 협업하여 베트남에 호빵 수출 개시. 호빵은 Bakery 매출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수익성도 높은 카테고리임에도 불구하고 겨울 시즌에만 판매하는 아이템으로 유휴 라인 활용에 대한 고민이 있었으나, 베트남 수출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음.

또한 5월말 미국 그릭요거트 시장 1위 브랜드인 초바니의 독점 유통권 계약을 체결하였고 7월부터 판매 예정. 크래프트하인즈, 초바 니처럼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수입하여 동사의 Food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

초바니는 유아용보 다는 성인용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고, B2B (카페 채널)로의 진출도 계획 중이라 확장성이 클 것. 이러한 신사업을 통해 고객 접점을 더욱 늘리고 본업과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음

 

목표주가 29% 상향 조정: 본업의 호실적과 가격 인상 기대감, Brand/휴게소 사업의 턴어라운드를 반영 하여 2021, 2022 EPS 추정치 소폭 상향 조정하고, 밸류에이션 기준 연도 변경(기존 2021년에서 2022년으로)을 반영하여 목표주가 110,000원(SOTP 방식)으로 29% 상향 조정.

동사는 기존 Bakery 위주의 사업에서 최근 신선식품과 휴게소, 신사업 등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중. 단기적으로는 시행 착오가 발생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높은 안정성을 구가할 수 있음. 추진 중인 신사업은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것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긍정적이고,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역시 기대할 수 있음.

 

삼성 조상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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